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Korea Compliance Certification Assurance

ESG인증 소개
ESG란 무엇인가?

ESG는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입니다. 여기서 Environmental은 기업의 친환경 경영, Social은 기업의 사회적책임, Governance는 기업의 투명한 지배구조 등을 의미합니다.

기업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ESG의 직관적인 의미 보다는 ESG가 기업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실질적 의미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ESG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달성하기 위한 세 가지 핵심요소이며, 재무제표에는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아도 기업의 중장기 기업가치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비재무적 지표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라는 단어의 조합이지만, 숨은 키워드는 바로 기업의 지속가능성, 기업가치, 그리고 비재무적 성과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경(E) 이슈 사회(S) 이슈 지배구조(G) 이슈
기후변화 및 탄소배출 고객만족 이사회 구성
대기 및 수질오염 데이터 보호 및 프라이버시 감사위원회 구조
생물의 다양성 성별 및 다양성 뇌물 및 부패
삼림 벌채 직원참여 임원 보상
에너지 효율 지역사회 관계 로비
폐기물 관리 인권 정치 기부금
물 부족 노동기준 내부 고발자 제도

·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 SRMS
(하도급동반성장 경영시스템)

· ISO 3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 ISO 37002
(내부고발관리 가이던스)

· Global Compliance Program

· ISO 37301
(준법경영시스템)

[ESG를 지원 할 수 있는 “KCCA”의 ISO인증 제도 현황]

ESG가 기업에게 중요한 이유?

2020년을 전후하여 기업 경영에서 ESG가 큰 화두로 떠올랐지만, 사실 ESG가 어느 날 갑자기 등장한 개념은 아닙니다.
ESG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보다 근원적인 개념인 지속가능발전에서 출발해, 기업가치에 영향을 주는 지표로 ESG가 부상하게 된 역사적인 흐름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① 기업 소비자의 인식 변화

최근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 수준이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러한 인식 변화에 대응해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기 시작했습니다.


② 투자자의 ESG 요구 증대

기업의 ESG 활동은 기업뿐만 아니라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얽혀 있는 이슈입니다.
기후변화 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기업의 핵심 이해관계자인 투자자, 고객, 신용평가사, 정부는 기업에게 높은 수준의 ESG 경영체계를 갖추도록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③ 규제 증대 및 이해관계자의 감시확대

최근 전 세계 국가들이 사회적 가치 관련 법 · 제도를 강화하고 투자자 · 소비자 · NGO의 감시가 확대됨에 따라,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사회적 가치 실현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ESG 경영활동이란?

① 기업 경영활동의 새로운 패러다임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ESG 경영 요구가 잘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이는 기업의 기업가치 유지와 비즈니스의 지속성에 상당한 리스크로 작용할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ESG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잘 반영된 기업의 경우 제품과 서비스에 고객들의 관심이 커질 뿐 만 아니라, 투자가 확대되고, 자본조달 비용 감소로 이어져 기업가치의 상승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입니다. 이제는 기업이 재무 성과뿐만아니라 ESG와 같은 비재무적 성과를 함께 달성해야만 기업의 가치가 극대화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② ESG 경영체계와 추진과제

ESG 경영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이제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이 고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ESG 전략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묻는다면 답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ESG 경영전략은 ESG 관점에서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이나 과제, 실행 체계 등을 구축하여 일관되게 추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들 대부분은 비전과 목표, 미션, 전략 등 경영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ESG에 맞춰 재설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SG 목표 달성을 위한 경영전략의 실행과제로는 각 기업별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우선 ESG 규제에 대응해야 하고, ESG가 기업의 투자나 자금조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③ ESG 정보공개 가이드라인

ESG 정보공개는 투자자 관점에서 기업의 ESG 정보를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효과적으로 반영하여 자본시장에 공시하는 개념입니다.
세부적으로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ESG 리스크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반영하여 공시해야 합니다.
앞으로 점점 더 많은 투자자들이 ESG 정보가 반영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참고하여 투자결정을 하게 될 것입니다.